챗지피티의 검색엔진 시장에서의 파급효과는 얼마나 될까? 지금 세계 검색엔진 기업들의 정보 제공 방식이 ChatGPT로 인하여 사용자의 검색엔진 사용 방법과 정보 제공 방식이 변하는 기점은 아닌지 생각을 정리해 본다.
ChatGPT의 검색엔진 시장 파급 효과는
세계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2023년 2월 기준 상위 3대 검색엔진 점유율은 다음과 같이 나온다.
1. 구글 93.37%
2. 빙 2.81%
3. 야후 1.13%
구글의 압도적인 점유율이 얼마나 줄어들까 궁금해지기 시작하는 시점이다.
생각해 보지 않았던 상황이다. 검색=구글 이 공식이 나의 생활 속에 자리 잡고 있었다.
상당한 기간 동안 세계적으로 독보적인 검색엔진 점유율을 가지고 있었던 구글 검색엔진
상황이 급변하지는 않겠지만 조금씩 조금씩 변하지 않을까.
변할 수 있는 요인은 챗지피티(ChatGPT) 일까?
ChatGPT에 의한 검색방식 변화
현재 - 검색엔진의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아서, 찾은 많은 정보 중에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정리한다.
미래 - 검색엔진의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하여 사용자가 질문한 정보만 원하는 형태로 제공한다.
이렇게 변하지 않을까?
이것은 각 검색엔진 업체의 수익성과 연관이 있으니 엄청난 연구와 개발이 있겠지.
☑구글과 빙(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바드(Bard)
𝇔마이크로소프트 빙(Bing)
TEST시연 결과를 보며
전문가의 의견이 여러 가지 있겠지만 누가 앞서서 검색엔진 시장을 선도할는지 아님 또 다른 검색엔진 업체가 선도할는지 모르지만 검색엔진의 사용자의 검색 방법과 검색엔진의 결과물 형태가 지금 과는 달라질 것 같다.
이 변화의 시작이 챗지피티(ChatGPT)가 가져올 가장 큰 변화가 되지 않을까!
사용자가 원하는 형태를 제공하는 검색엔진 인지.
검색엔진이 제공하는 방법을 따르세요 하는 검색엔진 인지.
사용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