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도어록 번호 키를 누를 때 나오는 키 조작 음향이 안 들린다. 왜 지 고장이 났나? 갑자기 당황스러웠다. 디지털 도어록이 정상적인 작동이 안된다. 무엇이 문제였던 것일까?
디지털도어록 건전지 누액이 문제였다.
외출하고 들어올 때 디지털도어록 번호 키 조작 음향이 안 들려서 당황스러웠다. 고장이 나서 문이 안 열리면 어떻게 하나 하는 생각이 스치자 대략 난감. 이리저리 해봐도 안된다. 혹시 하는 마음에 손잡이를 돌려 문을 여니 문이 열린다. 나갈 때 문을 열어놓고 나갔나. 무슨 경우지! 번호 키 조작음이 안 들리는데 문은 열린다. 일단 집으로 들어가서 디지털도어록 커버를 열어보았다.
디지털도어록 커버를 열어보니 건전지 전해액이 누액 되어 하얗게 묻어 있다.
하루 이상 문은 닫혀있어지만 잠김 상태가 아닌 문만 닫아 놓은 상태로 있었던 것이다.
위의 사진은 어느 정도 청소를 한 상태이다.
이런 경우도 있다니 기가 막힌다.
건전지(1차 건전지)도 유통기한이 있다.
1차 알카라인 건전지 전해액 즉 누액의 대부분은 수산화칼륨이다.
수산화칼륨은 염기성이 강한 물질이기 때문에 피부에 접촉되면 피부에 좋치않은 영향을 미치며 부식성도 띠고 있는 물질입니다. 전자기판을 손상시킬수도 있습니다.
누액을 청소할 때도 주의를 해야 합니다. 본인은 그냥 떨고 닦고 했음. 이 사실을 알고 난 뒤 후회했지만 이미 지난 일입니다.
건전지 누액 원인은 여러가지 있겠지만
①습하고 고온의 환경에서
②장기간 사용되었고
③건전지를 오래된 것과 새것을 혼합하여 사용하여서 그렇지 않을까 한다.
생각하지 않았던 문제: 건전지도 유효 기간이 있다.
제품에 표기되어 있습니다. 통상 제조일로부터 3년 정도라고 합니다.
겨울철에 낮은 온도는 건전지 수명을 단축시키는 요인이 된다고 합니다.
사용하지 않은 건전지도 기간이 오래되었다면 사용여부을 생각해 볼 문제입니다.
디지털도어록 건전지 사용방법
① 인증된 제품을 사용합니다.
② 같은 제조사 제품을 사용합니다.
③ 새 건전지와 오래된 건전지를 혼합 사용하지 않습니다.
④ 교체 시에는 일괄적으로 같이 교체합니다.
⑤ 일 년에 한 번쯤은 커버를 열고 확인해 본다.
정리하며
건전지 문제로 디지털도어록의 번호 키 음량은 가능하면 크게 조절해 놓았습니다. 번호 키 음향 소리가 안 들리면 문제를 알 수 있으니 또다시 이런 문제로 인해 문이 잠기지 않은 채로 오랜 시간 방치하는 것은 예방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건전지 사용도 사소하지만 생각하며 사용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