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에 적절한 때가 있을까?

창업의 적절한 때는 언제 일가? 하는 물음에 대한 생각을 네 가지로 요약하여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여러 가지 생각해야 할 문제들이 많이 있지만 네 가지 부분은 창업하기 전에 반드시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며 생각해 보아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업을 준비하거나 창업하여야 한다면 언제 하는 것이 좋을까

창업에 적절한 때는 언제일까?

창업에 적절한 확신을 가질 수 있을 때는 언제일까? 네 가지를 생각해보았습니다.

창업에 적절한 때가 있을까

1) 창업을 준비하기 전 나는 어떤 기질과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창업을 하는 사람들은 보통 통계에 따르면 권력, 영향력, 자신만의 방식으로 일하는 자유 또는 자율성, 개인의 비전 달성 등 타인의 간섭 없이 자기 책임 아래 스스로 삶을 살고 싶어 하는 경향이 강하다고 합니다.

누구나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성향이지만 자기 자신의 가치나 성향을 냉정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취업이 어려워서 또는 원하지 않은 특수한 상황에 내몰려서 창업을 해야 한다면 더욱 더 냉정히 자신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창업에는 많은 책임감과 경제적 부담 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업해서 찾아오는 생각하지 못한 문제에 대한 스트레스를 이길 힘이 있어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창업하는 것이 취업이 안되어서 그리고 무엇이든 창업하면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적당히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2) 자신에 맞는 구체적인 재정 목표를 설정하여 보자. 

일반적으로 창업을 하여 성공한 사람들을 보면 많은 소득을 많이 올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이면을 보면 처음부터 많은 소득을 거두는 일은 많이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10년 기간을 산정하여 소득을 추적하였을 때 취업하여 소득을 올리는 사람이 창업하여 소득을 올리는 것보다 약 25 ~ 30%가량 더 많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창업하여 일정 수준에 도달하기 까지는 소득이 획기적으로 올라가는 경우가 많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자신에 적합한 구체적인 재정 목표 설정은 중요합니다.
취업을 했을 경우와 창업을 했을 경우의 재정을 비교를 수입과 지출에 대한 손해와 이익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5년 안에 10억 소득 올리기라는 목표를 설정했다면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을 전력을 다해 찾아야 합니다. 
네가 속한 사회에서 네가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아야 한다는 말입니다. 

가장 큰 접한 방법을 찾았을 때...



3) 자기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고 싶은 열망이 재정적 이익 보다 점점 커진다면 

자기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고 싶은 열망이 점점 커진다면 그리고 자신의 가치를 취업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실현해 보고 싶을 때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프리랜서, 기업 창업, 자영업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가치를 취업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 실현해 보고자 하는 그 가치를 냉정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재정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가치는 많이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정적으로 그리고 다른 어떤 이유보다 자기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고 싶은 열망이 커서 다른 손해를 감수할 수 있다는 준비가 되어 있을 때를 판단해야 합니다.

4) 실패해도 다시 할 수 있을까?

어떠한 일이든 한 번에 시도해서 성공한다면 그보다 좋은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못합니다.

만약 실패한다고 해도 다시 시도할 수 있을 만큼의 자신의 힘을 키워야 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면에는 많은 실패가 존재합니다. 
실패해도 다시 일어서서 시도하고 시도한 끝에 성공한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말은 쉽게 할 수 있지만 실패의 쓴 맛은 예상보다 큽니다.
그 시점에서 인생에 거의 모든 상황이 위기 맞기 때문입니다.



글을 정리하여 

창업은 반드시 해야 되는 것도 아니며 반드시 창업해서 성공하여야만 명예와 부를 거머쥘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다른 방법으로 재정적 자유를 얻는 사람들도 많이 있고 자신의 인생의 가치를 높이는 사람들도 많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창업을 해야 된다면 때(시점)을 여러 가지 현실적인 상황을 잘 판단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만약 선택의 여지가 없다면 각오하고 철저히 준비해 가며 실행해야 합니다.